2011년 5월 3일 화요일

이맥스 irc 접속 (한국 우분투 사용자 모임 - #ubuntu-ko)

출처 - http://www.emacswiki.org/emacs/?action=browse;oldid=EmacsIRCClient;id=ERC

irc 에 접속하기 위해서 예전에는 xchat , pidgin, empathy ,, 기타 등등을 이용했었고, 최근들어 관심이 늘게된 emacs 에서도 irc 접속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다.이맥스는 정말 안되는게 없는것 같다 ^^

그럼 이맥스에서 한국 우분투 사용자 모임 irc 에 접속해보자

irc 채널의 주소 irc.ubuntu.com 이며 freenode 이다.

irc에 접속하기 위해 이맥스에서 지원하고 있는 ERC를 이용할 것이다.

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ERC 가 실행된다. 

M-x erc
이맥스 명령창에 다음 네 가지를 물어 볼 것이다. (하나씩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된다.)
  • IRC server
  • IRC port
  • Nickname
  • Password

우분투 irc freenode 에 접속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.

IRC server: irc.ubuntu.com
IRC port: 8001
Nickname: imsu (현재 내컴퓨터 이름이 imsu 이며 우분투 채널에서도 같은 이름을 쓰고 있다.)
Password:  (우분투 채널에서는 암호가 필요 없으므로 무시하고 Enter 를 친다.)
우분투 채널의 주소는 #ubuntu-ko 이므로 채널에 입장한다는 명령을 한다.
/JOIN #ubuntu-ko

 위와 같이 기입하면 emacs 에서의 irc 채널입장이 모두 완료된다.






분도님의 미남 발언이 또 한번 파문을 일으킬것 같다 ㅎㅎㅎ

irc 채널 상에 누가 접속 했는지는 초기 윗 부분에 보면 닉(nick) 이 나와 있는데 다른 프로그램처럼 대화창이 아닌 다른 곳에 접속한 사람을 보는 창이 있었으면 좋겠다..

이 사항은 다음에 게시하도록한다..(나도 초보니깐 모른다 ㅋㅋ)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GDB

변수 값 출력 명령 출력 명령 p [변수명] p [함수명] p /[출력형식] [변수명]  출력 형식 t : binary o: octal d: decimal u: unsigned decimal x: hexadecimal c: ...